사랑을 사겠다면서 ‘얼마면 되겠어?’라고 거들먹 거리던
남자 주인공의 철없는 대사가 유행했던 적이 있었지요.
그때는 피식 웃음으로 반응했는데
한 연극에서 여주인공이 질문하듯 던지는 독백에는
무슨 답을 못 하겠더라구요.
‘사랑하는 당신이 옆에 있는데도 가끔 외로워.
혼자 있어도 외롭고 둘이 있어도 외롭고....
그러면 몇 명이 있으면 안 외로워질까?‘
음음.
그런 외로움에 누가 자신있게 답할 수 있겠어요.
이런 송년의 즈음에는 더더욱 그럴 거예요.
"낙타를 타고 사막을 가면
보고 싶은 사람아
사막은
우리를 한 알 모래알로 만드는
막막한 외로움이다"
-윤상운<사막의 발자국>
사막에서 낙타를 타면 보고 싶은 사람이 누구일까,
생각하는 순간 바로 떠오르는 두 얼굴 있던데, 나는.
"시인은 부와 명예와 권세로
떵떵거리며 출세하는 직업이 아니라,
가난과 사무치는 외로움으로
출세하는 직업입니다"
-김진성<출세>
이 떳떳하고 절묘한 직업관이라니.
사무치는 외로움이 출세가 된다는 생각을,
나는 왜 진작 못 해봤을까.
"먹감나무 꽃이 졌습니다
나무는 이미 어두워졌고
사람의 말로 중얼중얼 더 캄캄해 지다가
눈물 같은 까만 열매들을 글썽입니다"
-배홍배<외로움에 대하여>
중얼중얼, 캄캄, 글썽...
외로움이 뭔지 확실히 알겠는 느낌.
"신神은 지혜로워서
사람을 마음에 두지 않는다
대신 늘 외롭게 산다
사람은 투미해서
마음에 사람을 둔다
외롭지는 않아도 병을 안고 산다"
-신진<외로움>
미소지나가 있었다면 말했을 거야.
사람을 선택한 당신, 외로운 사람이 맞군요.
"그립단 말 함부로 한 내 죄 늦게 알았네
외로움과 혼동하여 마구 썼던 것까지도
그러니 어쩌겠는가, 사람이 그리운 걸
일부러 산 밑 먼 길 휘돌아 흐르는 강"
-박시교<그리운 죄>
외로움과 그리움을 혼동 한게 아니라 그게 그거 아닌가요.
그리운 죄(罪)가 복이 되는 것 같은 요즘 같은 시간도 있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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