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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채훈의 '마음에서 마음으로'

나와 반대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 부러웠던 내성적인사람님께

 

 


 

나와 반대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 부러웠던 내성적인사람님께...  


 

 

저는 내성적이며 말수가 적습니다.

반면 동생은 명랑만화에 나오는 주인공처럼 활발하고 외향적입니다.

디서든 적극적이고 누구와도 스스럼없이 쉽게 잘 어울려 노는 모습을 보면

그런 동생의 성격이 부럽기만 합니다.

 

말수를 늘리려고 노력해 보고 용기 내어 많은 사람들 앞에 나서보기도 했으나 그 때뿐,

오랜 시간 함께 해 온 내성적인 성격이 쉽사리 변하지 않더군요.

얼른 성격을 바꿔야 한단 생각에 자꾸 마음이 급해지고 그럴수록 더욱 주눅이 듭니다.

아등바등 하다보면 가끔 내성적인 성격이 나쁜 건가, 꼭 바꿔야 하나 하고 회의감마저 듭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 그랬군요...


 

 

, 답을 이미 알고 계시군요.

내성적인 게 나쁜 게 아니니, 바꾸려고 애쓰실 필요도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동생처럼 명랑하고 활달한 성격도 물론 좋습니다.

할 말을 못 해서 속으로 스트레스를 키우면 정신건강에 해롭지요.

러나 말이 많으면 실수하기 쉽고, 다른 분과 마찰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님처럼 말이 적고 자기 얘기 잘 들어주는 사람을 더 좋아해요.

 

꼭 노력을 해야겠다면, 다른 이들 얘기에 좀 더 편안하게

귀 기울여 주는 쪽으로 노력하시는 게 나을 것 같네요.

중요한 것은 말수가 많든 적든, 상대를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마음입니다.

공감한다는 미소 하나, 끄덕이는 고갯짓 하나가 열 마디 말보다 낫습니다.

성격을 바꿔야겠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면 스스로 불편하고,

그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지요.

님은 소중합니다. 절대 주눅 들지 마세요!

 

 

 


보테시니 <엘레지>

(콘트라바스 페트로 레지우크)

 

- 음악은 화면의 PLAY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콘트라바스, 덩치는 크지만 사람 눈에 잘 띄지 않지요.

다른 악기들을 받쳐 주며 나지막히 연주하는, 무척 내성적인 악기지요.

하지만 콘트라바스가 없으면 오케스트라는 대들보 없는 집처럼 허약해집니다.

이탈리아의 조반니 보테시니(1821~1889)는 콘트라바스를 위한 빼어난 독주곡을 많이 작곡했습니다.

내성적인 이 악기가 얼마나 아름다울 수 있는지 잘 보여주었죠.

 

가을이 깊어가는 요즘, 보테시니의 <엘레지>를 들어보시면 어떨까요?

<엘레지>슬픈 노래란 뜻이지만 이 곡은 따뜻한 미소를 머금고 있습니다.

비교적 짧고 소박한 곡이지요.

우리 사는 세상은 조용히 자기 몫을 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유지됩니다.

그 한명 한명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요.

내성적이든, 쾌활하든 함께 어울려 소통하면 세상은 아름다운 곳이 될 수 있습니다.

콘트라바스의 따뜻한 미소에서 위안을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채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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